유통
이마트, 18년 만에 동탄점 리뉴얼...스타필드 마켓으로 재탄생
- 죽전·킨텍스 이어 동탄에도 스타필드 마켓 오픈
애견 동반 출입 첫 테스트...추후 전점 확대 예정

30일 이마트에 따르면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이 오는 31일 공식 오픈한다. 이는 2007년 12월 오픈 이후 현재까지 지역을 대표하는 대형마트로 자리잡은 이마트 동탄점을 리뉴얼한 것이다.
‘스타필드 마켓’은 이마트가 지난해 새롭게 선보인 ‘공간 혁신’ 모델이다. 매장의 핵심 공간을 휴식이 있는 커뮤니티 라운지로 꾸며 고객에게 제공한다.
동탄점은 스타필드 마켓 3호점이다. 이마트는 지난해 8월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을 1호점으로 처음 선보였으며, 올해 6월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을 2호점으로 리뉴얼 오픈한 바 있다.
이마트는 지역 상권과 기존 고객 특성을 분석해 동탄점 리뉴얼 전략을 구상했다. 이마트가 기존 동탄점 고객 특성을 분석한 결과, 3040세대 핵심고객 비중이 약 61%로 나타났다. 이는 이마트 전점(49%) 대비 12%포인트(p) 높은 수치다.
이에 이마트는 3040 패밀리가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체험형 쇼핑에 대한 수요를 공략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3개층 영업면적 5580평을 중심으로 동탄점 재설계에 돌입했다.
새로워진 동탄점은 3개층으로 분산됐던 이마트 매장을 1층 1개층으로 압축하고 2~3층에 스타필드 마켓의 시그니처 특화존과 인기 브랜드를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1층 이마트 매장면적은 3100평에서 2280평으로 약 26% 축소됐다. 그로서리 장보기 공간을 중심으로 일렉트로마트·토이킹덤·올리브영 등 핵심 카테고리별 전문매장을 배치해 압축적인 쇼핑 편의를 제공한다. 또 고물가 속 가성비 외식으로 뷔페가 각광받고 있는 것에 주목해 ‘로운 샤브 프리미엄’을 국내 최초로 유치했다.
2층 핵심공간에는 스타필드 마켓의 시그니처인 ‘북 그라운드’(167평)를 중심으로 스타벅스(82평)와 4개의 소규모 브랜드를 연계한 휴식공간이 마련됐다. 2층 주차장 입차 후 도보로 바로 연결되는 최적의 동선을 고려했다는 게 이마트 측 설명이다.
3층에는 ‘키즈 그라운드’(25평)가 새롭게 조성됐다. ▲다이소(379평) ▲F&B 식사공간 ▲유아 휴게실 ▲키즈·여성 패션 브랜드 등이 조화롭게 배치된 것이 특징이다. F&B 식사공간에서는 스타필드 안성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중식당 ‘천향’과 일식 ‘사토 규카츠’와 ‘삼맛 종합분식’ 등이 눈길을 끈다.
동탄점의 또 다른 특징은 스타필드 마켓 브랜드 최초로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방접종이 완료된 5kg 미만의 반려견·반려묘가 대상이다. 덮개가 있는 펫모차나 켄넬 및 케이지 이용 시 스타필드 마켓 공용부와 2층 북 그라운드에 동반 입장 가능하다. 단 3층 키즈 그라운드 입장은 불가하다. 이마트는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과 킨텍스점에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스타필드 마켓 3호점을 검토하며 동탄 고객들에게 새로움을 줄 수 있는 요소를 고민했다”며 “이에 스타필드에서 연상되는 펫 프렌들리 매장을 테스트 운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으로도 이마트는 기존 점포를 스타필드 마켓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지속할 계획이다. 스타필드 마켓 전환에 따른 성과가 긍정적이라서다.
지난해 8월 문을 연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은 오픈 이후 올해 6월까지 약 10개월 동안의 매출이 리뉴얼 이전 같은 기간과 비교해 39% 증가했다. 해당 기간 방문객 수는 34% 늘었다. 올해 6월 선보인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도 분위기가 좋다. 오픈 한 달(6월 26일부터 7월 25일까지)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9%, 방문객 수는 67% 늘었다.
이마트 위수연 개발혁신본부장은 “죽전점과 킨텍스점이 지역 상권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하며 고객들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타필드 마켓만의 차별화된 공간과 콘텐츠를 통해 쇼핑 그 이상의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마피아 아버지' 잔혹 살해한 세자매, 7년만에 드러난 진실 [그해 오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마켓인
차은우 측 “군부대로 보낸 편지·선물 모두 폐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韓, 美에 4000억달러 투자카드 꺼냈다…트럼프 설득 막판 총력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애경산업 인수 3파전…태광 유력설 속 몸값·성장성 의문 여전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대웅제약, 이데일리·기자 상대 무더기 소송서 패소...법원 “공익 목적, 위법 없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