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위로보틱스, 글로벌 최초 개인형 웨어러블 로봇 NRTL 인증 획득

웨어러블 로봇 리딩기업 위로보틱스(WIRobotics, 공동대표 이연백, 김용재<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가 미국 진출을 앞두고, 글로벌 시험 인증 리더 유로핀즈(Eurofins)로부터 글로벌 최초 개인형 웨어러블 로봇 NRTL(Nationally Recognized Testing Laboratory)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5′ 전시에서 2년 연속 로보틱스(Robotics) 분야에서 혁신상을 수상하며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은 뒤의 쾌거다.
유로핀즈는 1987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TIC(Test, Inspection, Certification) 산업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유로핀즈 사이언티픽(Eurofins Scientific_included in the CAC 40 index)의 한국 자회사로, 전 세계 62개국의 900개 이상의 실험실로 구성된 국제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제품군의 시험 인증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NRTL인증은 미국 노동부 산하 미국안전보건청(OSHA)에서 발행하는 인증제도다. 이는 제조자에게 안전시험 및 인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인정된 제3자 시험기관 시험인증제도로써, 실질적으로 북미 시장에서 유통 채널을 통한 판매와 배상 보험료에 영향을 미쳐 미국 수출을 고려하는 기업이라면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한다.
NRTL 인증은 일반적으로 IEC 국제 규격을 기반으로 하는 CB 인증보다 더 엄격한 기준이 적용된다. 각 NRTL 인증기관은 독립적으로 연회비(마크 사용료), 초기 공장 심사, 그리고 연 2~4회의 정기 공장 심사를 시행하며, 만약 비승인 부품이 사용된 경우에는 매년 한 번씩 시료를 제출하여 구조 및 성능 시험을 거쳐야 한다. 미연방규정집(CFR)에 따라 자국 내에서 사용되는 제품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려는 의도다.
이에 따라 글로벌 NRTL 기관들은 마크의 신뢰성과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 인증 부여에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에 적용 가능한 규격이 없는 경우 인증 취득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현재 미국산업안전보건청(OSHA)으로부터 최초의 NRTL 인증기관으로 지정된 MET이 유로핀즈 E&E로 통합된 이후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인증 및 시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이다. 이에 따라 유로핀즈는 위로보틱스의 첨단 기술이 적용된 웨어러블 모빌리티 윔(WIM)에 대해 의료기기 규격을 충족하는 NRTL 인증(cMETus 마크)을 글로벌 최초 개인형 웨어러블 로봇분야로 부여했다.
이번 윔(WIM)의 NRTL 인증은, 글로벌 웨어러블 로봇 시장 진출을 앞둔 위로보틱스의 기술력이 국제 안전 기준을 충족함을 입증한 사례로, 산업 전반에 걸쳐 품질 보증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고 평가받는다
위로보틱스의 이연백 공동대표는 “지난 CES 2025에서 받은 글로벌 소비자의 관심에 힘입어 미국을 기점으로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는 지금, 윔(WIM)이 글로벌 최초 개인형 웨어러블 로봇 NRTL 인증을 획득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위로보틱스는 이번 인증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통해 전 세계 사용자의 삶의 질을 개선해 모두의 이동을 개선한다는 목표를 이루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건진 커넥션` 檢 압색 영장, 김건희 참고인 적시…"선물 줬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상민, 20년 만에 '재혼'…예비신부 정체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건진 커넥션` 檢 압색 영장, 김건희 참고인 적시…"선물 줬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SK실트론, PEF들 눈치싸움…국적·업황 리스크에 '셈법 복잡'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코스닥 상승 이끈 비만 테마주의 힘…천당·지옥 오간 오름[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